12년 전 국내 자동차 생산부서에서 자동차 도장 라인의 최종 터치업 공정에 사용되는 미국 3M 페이스트 연마재 보다 2배 이상 광택 내는 속도가 빠른 초고속 신제품을 개발해 달라는 의뢰를 받았습니다.
자동차 도장라인에서 도장 후에 최종 도장 검사 과정에서, 먼지나 이물질 때문에 표면에 불량난 부분이 평균 5~6 군데/대 정도 됩니다. 도장 검사관이 발견한 그 부분을 샌드 페이퍼로 갈아낸 후 터치업용 페이스트 연마재를 사용하여 육안으로 전혀 흠이 보이지 않는 완벽한 광택을 가질 수 있도록 빠른 시간에 연마해야 됩니다.
그런데 수입하여 사용하는 미국 3M의 연마재를 사용하는 경우 1분 30 초의 연마시간이 필요하여, 도장된 차가 컨베어를 타고 연속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한 대에 여러 명이 투입되어야 하는 불편 때문에 기존 연마시간보다 2배 이상 빠른 연마재 개발을 저에게 의뢰하였던 것입니다.
자동차의 마무리 광택 연마재는 보기보다 상당히 어려운 기술인 것을 그때 실감을 했었습니다.
자동차는 고급차로 갈수록 도장면의 경도가 높아집니다. 도장면의 경도가 높아지면 연마재의 연마력도 상당히 올라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연마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상당히 길어져서 많은 인원을 터치업 공정에 투입을 해야 합니다.
본인은 기존의 미국 3M 연마 광택제 보다 2배 빠른 연마 광택제 제조 기술을 1년 동안 온갖 종류의 배합 방법을 동원하여 제조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기술은 계속 연구를 하면 진화하게 됩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저는 업체가 만족하는 수준에서 기술개발을 마무리하였습니다. 개발된 광택 연마재는 초경질 세라믹 베이스여서 금형강 등의 특수강에도 경면 연마에 적용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본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분야는 초정밀 금형 표면 연마재, 렌즈 금형 표면 연마재, 플라스틱 경면 표면 연마재 등 각종 금속과 플라스틱 표면을 단시간에 경면 표면 연마를 할 수 있는 연마재 배합 제조 및 성능평가 기술입니다.
사진 도장된 표면의 터치업 공정 연마재 시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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