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내식 표면처리 기술

플라즈마 또는 아크 용사 피막 후에 초내식 고경도를 가지는 저렴한 저온 후처리 기술

푸른풀밭 2022. 5. 28. 22:59

국내 산업 현장에서 금속 표면에 고경도의 세라믹 피막을 단시간에 형성시키기 위하여 하는 방법으로, 순간적으로 세라믹 분말을 녹여서 고압으로 불어 금속 표면에 눌러 붙게하는 용사피막처리 공정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공정의 단점은 고열의 세라믹입자들이 표면에서 서로 달라 붙으면서 표면이 거칠고 기공들이 많이 형성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거친 표면을 위해 그라인더등 연마공정을 해야하고 이러한 피막을 주로 사용하는 곳은 내식성이 약하기 때문에 건조한 실내공간에 한정하게 됩니다. 부식분위기가 형성되는 환경에서는 용사피막층 내에 무수히 많은 기공들이 있어서 부식물이 그곳을 통해 용사피막과 접하고 있는 금속과 부식반응을 일으켜서 용사피막이 조그만 충격에도 박리되는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제가 수년간 엄청나게 고생하면서 자비를 들여, 개인적으로, 용사 처리가된 부품위에 저렴하면서 간단하게 후처리 공정으로 저온에서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그 기술의 기본은 나노 세라믹 수용액상에 담구어 기공상에 나노 분말 세라믹을 체워 넣는 기술입니다. 본 기술을 적용할 경우 모든 용사 피막층 내의 기공들이 실링되고, 기공에 고경도의 물질이 체워 짐으로서 피막의 강도도 상승하고 내식성이 크게 증가하는 결과를 나타 내었습니다. 그리고 표면의 거칠기도 크게 감소하여 용사피막의 다듬질 공정이 줄어드는 효과도 나타내었습니다. 본기술은 현재 적용된 업체가 없읍니다.  저에게 액만 사서 조성을 알아서 기술을 훔치려는 습관이 있는 자들에게는 미안하지만, 중견기업 이상의 업체에서 현장에 적용할 때만 기술을 고가로 판매하겠습니다. 관심이 있는 업체는 저에게 메일(공지사항에 있음)을 주시되 꼭 기업 홈페이지 주소와 함께 적용하고자 하는 부품에 대한 설명도 함께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사진 플라즈마 용사피막의 표면 조직사진 

 

 

 

사진 플라즈마 용사피막상의 나노 세라믹 함침 처리 후의 표면조직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