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 속의 작은 생각들

제 블로그 소개 기술은 옛날 기술이라서~~

푸른풀밭 2023. 3. 11. 08:54

오래 전 부터 알았었던 조그만 사출 업체를 운영하는 사장을 만나서 이야기 하는 중에 제가 질문을 하나 했습니다. 저의 블로그에 소개한 기술들에 대해서 한 말씀 해달라고 했더니, 블로그 소개 기술은 옛날 기술이라서 보는 사람들이 별로 흥미를 가지지 못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저는 그 말을 듣고 한 순간 멍했습니다. 그렇지 지금이 어떤 시대인데 10 년에서 20 년 전 기술을 소개하고 있으니 보는 사람들 중에 표면처리 분야가 아닌 분은 재미로 볼 수 있지만, 표면처리 분야에 계신 분은 별로 흥미를 가지지 못할 수도 있겠구나 하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표면처리 기술의 특성이 제조 기반기술이기 때문에, 산업혁명 시대부터 지금까지 그 발달 속도가 상당히 느리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앞으로의 표면처리의 기술 변화 방향은 환경 친화 적이고 고 기능 성이고, 고 정밀형이고, 고 부가가치 형으로 바뀔 것입니다. 그렇지만 제가 소개하는 기술들이 옛날 기술이라고 단정하는 것은 좀 억울합니다. 옛날기술이란 현재에는 사용하기 곤란한 과거에 사용했던 누구나 아는 기술을 말하는데, 제가 올리는 기술들은 현재에도 아직 해결되지 못한 또는 현재 사용하는 기술보다 성능이 우수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단지 기술개발 시점이 10년 또는 20 년 전 것도 있지만 아직도 국내에 기술 개발이 되지 못한 기술에 대해서 골라서 블로그에 올리고 있습니다. 지금도 꾸준히 제가 올린 기술들에 대해서 문의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열간단조 금형 수명을 2배 이상 올린 표면처리 기술은 기술 상용화 된지 20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문의가 오고 있습니다. 다이캐스팅 또는 주물에 대한 표면처리 기술이나 친환경 전해연마 기술, 알루미늄 상의 직접도금기술 등도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메일을 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왜 블로그에는 최신 기술이 없는가? 뭔가 나노 표면처리, 최신 소재인 그래핀 표면처리, OLED 관련 표면처리, 최신 반도체 표면처리 등 뭔가 소재나 공정 지향형 표면처리 같은 환상적이고 기가 막힌 것 같은 기술 말입니다. 그러나 그런 기술은 엄청난 투자와 연관된 장치 산업 중심의 표면처리 공정 기술이기 때문에, 제가 연구하는 저렴한 화학 약품을 이용한 습식 표면처리 기술 분야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제가 연구해온 분야는 화공약품을 물과 배합해서 저장 통에 공정별로 넣은 후에 처리 물품을 넣어서 표면 처리하는 간단하면서 저렴하지만 환경 친화적이고 부가가치가 높은 표면처리 공정 기술입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은 그게 기술이냐? 퐁당 테크놀로지 아니냐? 하고 기술 자체를 무시합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수출의 주된 품목인 가전제품, 통신부품, 자동차 부품, 철도 차량 항공기 부품 등의 표면처리의 99 % 이상이 이러한 퐁당 테크놀로지로 만들어 지고 있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여기에는 제가 블로그에 소개하는 기술 이외에 엄청난 종류의 기술들이 현재 적용되어 지고 있습니다. 싸게 만들기 때문에 당연히 부가가치가 높은 기술입니다. 공해가 발생된다고 하는데 저공해로 하는 기술들이 계속 개발 적용되고 있습니다.

보기에 옛날 기술이지만 이 기술이 더 좋은 더 싼 기술로 변화시키면 바로 돈을 만들어 내는 최신 기술이 됩니다. 이것이 제가 블로그를 만들어 제가 개발한 기술들에 대해서 소개드리는 이유입니다.